개요
직업능력개발훈련은 수용자 개개인의 적성과 취미, 연령, 학력에 적합한 기술교육을 실시하여 출소 후 사회에서 안정된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자활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교정본부에서는 수용자 사회복귀와 재범방지를 위하여 직업훈련을 통한 사회적응훈련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취업유망직종을 중심으로 내실 있는 직업훈련을 실시하여 수용자가 출소 후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여 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부응하여 산업현장에 필요한 유망직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해마다 많은 수용자들이 뛰어난 기능인력으로 양성되고 있습니다.
훈련과정
-
공공직업훈련
「국민평생직업능력 개발법」등 관계규정에 따라 고용노동부 장관이 정한 훈련기준 및 권고사항 등을 참고하여 실시하는 훈련
-
일반직업훈련
교정시설의 장이 교화상 필요한 경우 예산 그 밖의 사정을 고려하여 「국민평생직업능력 개발법」의 기준 외의 방법으로 실시하는 훈련입니다.
-
- 1969년
- 1969년부터 전국 교정시설에 공공직업훈련소를 설치하여 직업훈련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현재는 화성직업훈련교도소 등 36개 기관에서 건설 등 14개분야 92개 직종 245개 과정의 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120명의 직업훈련교사와 우수한 기능을 보유한 외부강사 등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수용자들의 직업능력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 1995년
- 1995년부터는 기능장 및 산업기사 전문과정을 신설하여 고급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는 산업변화에 발맞춰 정보통신, 3D프린팅, 컴퓨터응용가공 등 첨단기술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
- 2004년
- 2004년말 직제개편으로 최초의 직업훈련전문교도소인 청송직업훈련교도소(現 경북직업훈련교도소)를 신설하고, 2009년에는 최첨단 훈련시설과 장비를 갖춘 화성직업훈련교도소를 신설하여 수형자에게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직업훈련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국가기술자격 취득 및 기술숙련
직업훈련을 수료한 수형자는 각종 기술검정에 응시하게 하여 소정의 기술자격을 취득하게 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산업기사 68명, 기능사 3,169명 등 총 3,237명의 우수 기능 인력을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각종 기능자격을 취득한 후 산업현장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동안 기술숙련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각종 기능경기대회 참가
각 교정기관에서는 직업훈련을 받은 자 중 기능이 우수한 자를 선발하여 매년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와 각 시,도 기능경기위원회가 주관하는 전국 또는 지방기능경기대회에 참가시켜 사회의 우수한 기능인과 기량을 겨루어 각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70명의 수형자가 전국 및 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입상하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취업연계
-
법무부에서는 직업훈련을 수료한 수용자들에 대한 기술숙련과정을 통하여 산업현장에서 실제 필요한 기능을 연마하게 하는 한편, 산업체와의 협력과 유대강화를 통하여 직업훈련 수료자에 대한 취업연계 활동을 강화해 나아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