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7회「세계인의 날」기념식 개최

작성일
2024.05.20
조회수
1092
담당부서
대변인실
담당자
홍보담당관
공공누리
4유형
제 17회「세계인의 날」기념식 개최 첨부 이미지

첫번째 페이지입니다. 제 17회 세계인의 날. 2024년 5월 20일 월요일 오후 2시 과천시민회관 대극장.


법무부는 5월 20일 월요일 과천시민회관에서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 이라는 슬로건 아래 제 17회 '세계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였습니다. '세계인의 날'은 국민과 재한외국인이 서로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2007년도에 지정된 법정기념일로 2008년 제 1회 기념식을 시작으로 매년 5월 20일에 기념식을 개최해 왔습니다.


이날 기념식에는 20개국 주한 외교사절을 비롯하여, 국제이주기구 및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 인요한 박사, 김포시장, 과천시장 등 약 600여 명의 내외국인이 참석하였습니다. 기념식은 주제영상 상영, 법무부장관 기념사, 외교사절 대표로서 주한 아일랜드 대사 축사, 제1호 특별공로 귀화자인 인요한 박사 축사, 세계인의 날 유공자 포상 및 다문화어린이 합창단 등 축하공연 순서로 진행되었고, 야외에서는 '세계의상 체험', '캐리커쳐 이벤트', '무료 떡 나눔 행사'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펼쳐져 참석자들의 즐거움을 더했습니다.


'세계인의 날' 유공자 포상 수여식에서는 재한외국인의 정착지원과 사회통합 분야에서 오랫동안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은 개인과 단체에게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표창 등 총 17점의 정부 포상이 수여되었습니다. 개인 분야 대통령표창은 한국에서 50여 년간 장애인을 위해 봉사 및 헌신하신 '라이안 제라딘 수녀님'과 21년간 다문화가정 정착지원 활동을 해 온 김포시외국인주민지원센터 '이나니 상담팀장'이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단체 분야 대통령표창은 10년간 외국인 주민의 한국사회 적응지원, 무료진료소 운영 등 외국인 정착 지원 및 권익향상에 기여한 '서울시 성동외국인노동자센터'가 수상하였습니다. 법무부는 이날 기념식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유튜브 채널과 세계인의 날 홈페이지응 통해 기념식을 생중계 하였습니다.


박성재 법무부 장관은 기념사에서 '법무부는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외국인재의 유입을 질서 있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외국인들이 우리사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업을 강화해나가고, 국민과 외국인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환경 조성을 위해 사회통합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하고,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리나라가 지속적인 경제발전을 이루고 국민과 이민자가 함께 성장하는 글로벌 선도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이전글
[정부 2년의 변화 ② 스토킹처벌법과 엄정한 대응으로 피해자를 보호합니다!] 2024-05-14 18:02:44.0
다음글
꼼짝마! 관리비 꼼수 인상, 새 표준 계약서로 상가건물 관리비가 투명해집니다. 2024-05-21 16:09:01.0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